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154627

행사사진

  • HOME
  • 학교소식
  • 행사사진
  • 행사사진

2025. 여수정보과학고 대안교실 「컬쳐랜드(문화체험형 대안교실)」 활동

  • 작성자 서은탄
  • 등록일 2025.05.07
  • 조회수 87
 2025. 여수정보과학고 대안교실_컬쳐랜드(문화체험형 대안교실)_활동사진  2025. 여수정보과학고 대안교실_컬쳐랜드(문화체험형 대안교실)_활동사진 (2)  2025. 여수정보과학고 대안교실_컬쳐랜드(문화체험형 대안교실)_활동사진 (3)  2025. 여수정보과학고 대안교실_컬쳐랜드(문화체험형 대안교실)_활동사진 (5)  2025. 여수정보과학고 대안교실_컬쳐랜드(문화체험형 대안교실)_활동사진 (6)  2025. 여수정보과학고 대안교실_컬쳐랜드(문화체험형 대안교실)_활동사진 (7)  2025. 여수정보과학고 대안교실_컬쳐랜드(문화체험형 대안교실)_활동사진 (8)  2025. 여수정보과학고 대안교실_컬쳐랜드(문화체험형 대안교실)_활동사진 (9)  2025. 여수정보과학고 대안교실_컬쳐랜드(문화체험형 대안교실)_활동사진 (10)

1. 대안교실(컬쳐랜드)의 목적

가. 교사와 학생이 함께 즐기는 시간을 통해 사제 간 이해의 깊이를 더하여 유대감 향상

나. 다양한 문화체험 및 활동으로 경험에 대한 개방적 태도와 문화적 감수성 함양

다. 단체 활동을 통한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의 향상 및 공동체 의식 함양

라. 학생들이 학교 밖 활동을 함께 함으로써 상호 간의 응집력 형성 자극

마. 다양한 목적과 내용으로 개설된 대체수업으로 상이한 개별학습자의 욕구 충족[대안교실(대안수업)의 공통 목적]

------------------------------------------------------------------------------------------------------

2. 대안교실 프로그램 주제: 학교·학급 응집력 향상을 위한 공동체 체험

------------------------------------------------------------------------------------------------------

3. 대안교실 담당교사: 정O원 선생님(1학년부장교사)

------------------------------------------------------------------------------

4. 대안교실 분류 카테고리: 1. 공동체 체험 2. 관계증진 3. 흥미유발

------------------------------------------------------------------------------------------------------

5. 프로그램 개요


구 분

내 용

취 지

본 활동은 공을 손으로 바닥에 굴려 실력을 겨루는 레저스포츠인 볼링(Bowling)’학급 공동체가 함께 하면서 프로그램을 함께 하는 동료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정서적 유대감과 친밀감을 형성 및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더불어 볼링의 규칙을 준수하며 정당하게 경쟁하는 활동을 통해 공동체 내에서 지켜야할 규칙에 대해 이해해보고 감정조절의 중요성과 성취감을 체감하는 기회를 가져는 것에 의의가 있다. 공동체 의식 함양과 개인의 정신내적 평정심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학생들이 사회생활의 초석인 학교라는 단체생활 입문과정에 필요한 내적 자원을 개발시켜 학교에서 발생 가능한 각종 단체생활 부적응 문제의 예방에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된다.

목 표

가. 사제가 함께 하는 활동으로 사제 간 유대감 향상

나. 신체 활동의 감정방출을 통한 심리적 환기 및 학업스트레스 감소

다. 단체 활동을 하며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 향상

적 요

16:00 여수정보과학고등학교에서 인원 확인 후 출발(아시아볼링장)

16:10 아시아볼링장 도착 후 인원 재확인 후 볼링 활동

18:00 아시아볼링장에서 출발(명륜진사갈비(여수문수점))

18:10 명륜진사갈비(여수문수점) 도착 후 식사

20:00 식사 종료 후 명륜진사갈비(여수문수점) 인근에서 인원확인 후 해산(학생 개별 귀가)

*활동시간 내 주변 카페에 방문하여 사제간 소통의 시간 진행

장 소

2025. 5. 2.(금) 16:00~20:00(4시간) / 아시아볼링장 및 명륜진사갈비 등 여수시 여서1로 65 3층 등

대 상

1학년 학생 중 참여 희망자(22명)

이동수단

도보 이동 *방문 장소가 모두 학교 지근거리에 위치하여 지도교사 인솔 하에 도보로 이동

담당부서 /

담당교사

교내 Wee클래스 / 지도교사 1명


6. 기대효과

가. 학생들의 학업지속과 학업중단예방 활동에 있어 교사 참여의 중요성에 대한 교원 관심 제고

나. 사제 및 교우 간 함께 진행하는 단체 활동을 통한 우리학교 공동체 의식과 학교∙학급 응진력 형성

다. 스포츠 활동의 심리적 효과인 정서적 환기를 통한 학생의 학교생활 스트레스 감소

라. 평화롭고 증거운 학교∙학급 생활을 만들어 가는 데 필요한 긍정적 하위문화 형성에 기여


7. 활동 내역

첨부된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모자이크 처리된 사진은 학생 당사자의 요청에 따라 개인 정보 보호 차원에서 조치된 것입니다.

*특정 학생에 대한 모자이크를 원하는 학생 또는 보호자는 위클래스로 방문 또는 연락(061-650-6239)바랍니다.


8. 만족도(전체 평균 97.8점) *참여 학생(총 22명 중 21명)의 응답 결과 기준(불참인원 1명은 설문 미실시로 제외)


구 분

점수

1) 대안교실의 참여가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었다.

95.2

2) 대안교실 활동은 계획대로 운영되었다.

97.6

3) 대안교실 활동은 재미있고 흥미로웠다.

96.4

4) 대안교실 활동 내용은 우리 학생들의 기대가 반영되었다.

96.4

5) 대안교실 지도 선생님은 성의를 다해 활동에 임하셨다.

100

6) 대안교실 활동은 쾌적한(편안한) 장소에서 진행되었다.

100

7) 주변 학생들에게도 대안교실 참여를 추천하고 싶다.

100

8) 선생님과의 관계가 좋아졌다.

100

9) 친구들과 관계가 좋아졌다.

98.8

10) 학업 또는 진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

91.7

11) 학교생활이 즐겁게 느껴진다.

98.8

12) 학교를 예전보다 열심히 다닐 것 같은 기분이다.

96.4

13) 학교 활동 전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싶다.

98.8

14) 학업을 중단하고 싶은 생각이 줄어들었다. *(학업중단의사가 없는 경우) 학업지속 생각이 더 강해졌다.

97.6

15) 나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가 생겼다.

95.2

16) 학교생활에 대한 자신감이 더 높아진 느낌이다.

96.4

17) 학업 전반에 대한 흥미가 높아진 느낌이다.

97.6

18) 학교 친구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

98.8

19) 학교 선생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

100

20) 대안교실 프로그램에 또 다시 참여하고 싶다.

100

첨부파일
닫기

배너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