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안교실(컬쳐랜드)의 목적
가. 교사와 학생이 함께 즐기는 시간을 통해 사제 간 이해의 깊이를 더하여 유대감 향상
나. 다양한 문화체험 및 활동으로 경험에 대한 개방적 태도와 문화적 감수성 함양
다. 단체 활동을 통한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의 향상 및 공동체 의식 함양
라. 학생들이 학교 밖 활동을 함께 함으로써 상호 간의 응집력 형성 자극
마. 다양한 목적과 내용으로 개설된 대체수업으로 상이한 개별학습자의 욕구 충족[대안교실(대안수업)의 공통 목적]
------------------------------------------------------------------------------------------------------
2. 대안교실 프로그램 주제: 학교·학급 응집력 향상을 위한 공동체 체험
------------------------------------------------------------------------------------------------------
3. 대안교실 담당교사: 정O원 선생님(1학년부장교사)
------------------------------------------------------------------------------
4. 대안교실 분류 카테고리: 1. 공동체 체험 2. 관계증진 3. 흥미유발
------------------------------------------------------------------------------------------------------
5. 프로그램 개요
구 분 | 내 용 |
취 지 | 본 활동은 공을 손으로 바닥에 굴려 실력을 겨루는 레저스포츠인 ‘볼링(Bowling)’을 학급 공동체가 함께 하면서 프로그램을 함께 하는 동료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정서적 유대감과 친밀감을 형성 및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더불어 볼링의 규칙을 준수하며 정당하게 경쟁하는 활동을 통해 공동체 내에서 지켜야할 규칙에 대해 이해해보고 감정조절의 중요성과 성취감을 체감하는 기회를 가져는 것에 의의가 있다. 즉 공동체 의식 함양과 개인의 정신내적 평정심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학생들이 사회생활의 초석인 학교라는 단체생활 입문과정에 필요한 내적 자원을 개발시켜 학교에서 발생 가능한 각종 단체생활 부적응 문제의 예방에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된다. |
목 표 | 가. 사제가 함께 하는 활동으로 사제 간 유대감 향상 나. 신체 활동의 감정방출을 통한 심리적 환기 및 학업스트레스 감소 다. 단체 활동을 하며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 향상 |
적 요 | ∎16:00 여수정보과학고등학교에서 인원 확인 후 출발(→아시아볼링장) ∎16:10 아시아볼링장 도착 후 인원 재확인 후 볼링 활동 ∎18:00 아시아볼링장에서 출발(→명륜진사갈비(여수문수점)) ∎18:10 명륜진사갈비(여수문수점) 도착 후 식사 ∎20:00 식사 종료 후 명륜진사갈비(여수문수점) 인근에서 인원확인 후 해산(학생 개별 귀가) *활동시간 내 주변 카페에 방문하여 사제간 소통의 시간 진행
|
장 소 | 2025. 5. 2.(금) 16:00~20:00(4시간) / 아시아볼링장 및 명륜진사갈비 등 여수시 여서1로 65 3층 등 |
대 상 | 1학년 학생 중 참여 희망자(22명) |
이동수단 | 도보 이동 *방문 장소가 모두 학교 지근거리에 위치하여 지도교사 인솔 하에 도보로 이동 |
담당부서 / 담당교사 | 교내 Wee클래스 / 지도교사 1명 |
6. 기대효과
가. 학생들의 학업지속과 학업중단예방 활동에 있어 교사 참여의 중요성에 대한 교원 관심 제고
나. 사제 및 교우 간 함께 진행하는 단체 활동을 통한 우리학교 공동체 의식과 학교∙학급 응진력 형성
다. 스포츠 활동의 심리적 효과인 정서적 환기를 통한 학생의 학교생활 스트레스 감소
라. 평화롭고 증거운 학교∙학급 생활을 만들어 가는 데 필요한 긍정적 하위문화 형성에 기여
7. 활동 내역
첨부된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모자이크 처리된 사진은 학생 당사자의 요청에 따라 개인 정보 보호 차원에서 조치된 것입니다.
*특정 학생에 대한 모자이크를 원하는 학생 또는 보호자는 위클래스로 방문 또는 연락(061-650-6239)바랍니다.
8. 만족도(전체 평균 97.8점) *참여 학생(총 22명 중 21명)의 응답 결과 기준(불참인원 1명은 설문 미실시로 제외)
구 분 | 점수 |
1) 대안교실의 참여가 학교생활에 도움이 되었다. | 95.2 |
2) 대안교실 활동은 계획대로 운영되었다. | 97.6 |
3) 대안교실 활동은 재미있고 흥미로웠다. | 96.4 |
4) 대안교실 활동 내용은 우리 학생들의 기대가 반영되었다. | 96.4 |
5) 대안교실 지도 선생님은 성의를 다해 활동에 임하셨다. | 100 |
6) 대안교실 활동은 쾌적한(편안한) 장소에서 진행되었다. | 100 |
7) 주변 학생들에게도 대안교실 참여를 추천하고 싶다. | 100 |
8) 선생님과의 관계가 좋아졌다. | 100 |
9) 친구들과 관계가 좋아졌다. | 98.8 |
10) 학업 또는 진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 | 91.7 |
11) 학교생활이 즐겁게 느껴진다. | 98.8 |
12) 학교를 예전보다 열심히 다닐 것 같은 기분이다. | 96.4 |
13) 학교 활동 전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싶다. | 98.8 |
14) 학업을 중단하고 싶은 생각이 줄어들었다. *(학업중단의사가 없는 경우) 학업지속 생각이 더 강해졌다. | 97.6 |
15) 나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가 생겼다. | 95.2 |
16) 학교생활에 대한 자신감이 더 높아진 느낌이다. | 96.4 |
17) 학업 전반에 대한 흥미가 높아진 느낌이다. | 97.6 |
18) 학교 친구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 | 98.8 |
19) 학교 선생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 | 100 |
20) 대안교실 프로그램에 또 다시 참여하고 싶다. | 100 |